Unlimited Work

폭스바겐 시로코R 맵 봉인으로 인한 방문/재작업

언리미티드 2020. 6. 24. 18:20

이번 차량은 작년에 작업 진행했던 시로코R 차량으로

APR STAGE2+RFD 차량 입니다.

 

작년 가을에 팝맵 올려드렸던 차량인데, 최근에 배터리 분리하는 작업하시면서 맵이 봉인됐다고 하셔서 방문 주셨습니다.

 

보통 스테이지2 차량의 경우 P단에서 RPM 제한을 풀어두는데, 방문 당시 보면 RPM이 4천RPM에서 제한이 다시 걸렸습니다. 출력 또한 정상으로 구현되지 않는 상태 입니다.

 

 우선 맵 차량이 배터리 재장착 등으로 이런 문제(리맵 출력이 정상 구현되지 않음)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경우 맵이 초기화되는게 아니고 부분적으로 맵이 봉인되어 정상 작동을 하지 않는 현상 입니다. 이럴 경우 보통 맵 업체를 방문해서 리맵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ECU의 케이블을 분리했다가 재장착하는 것으로 맵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차량에 따라 ECU의 위치가 다르고 예전처럼 봉인작업이 되어 있는 ECU는 케이블 탈거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는데, 그렇지 않은 최근 차량들은 엔진룸 내에 ECU가 있기에 ECU에 연결된 케이블만 전부 분리했다가 재장착하면 맵이 돌아올 수 있습니다. 가능하시다면 맵이 정상작동하지 않을 경우 이런 방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도 맵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았을 때 리맵 받으시는 게 낫습니다. 괜히 리맵 비용 지불하지 마시고요.(이런 상태의 차량 ECU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면 당연히 맵이 수정된 데이터가 나옵니다)

 

 

 시로코의 경우 위와 같이 와이퍼 아래 카울커버 안에 있습니다. 케이블 빼는 것도 쉽지 않은데 장착 시엔 올바로 꽂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작업을 위해 엔진룸을 확인합니다. 흡기가 포지트윈 이네요. 효율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닌지라, 고속에서는 누스피드보다 흡입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카울커버를 드러내면 이와 같이 장착돼 있습니다. 단순히 ECU 커넥터 분리/체결로 상기 차량의 경우 맵데이터가 복구됐습니다만, 초기형 팝맵 차량인지라... 최근의 팝 개선 데이터로 수정하기 위해 ECU를 다시 분리 합니다.

 

 차량 내부에서 OBD로 맵을 밀어넣을 수도 있지만 데이터를 여러번 수정해야할 수도 있기에 일단 ECU를 분리해서 작업에 들어갑니다. 차량 내부에서 데이터를 넣는 방식보다 이 방식으로 진행할 경우 ECU에 데이터를 넣는 시간이 많이 단축됩니다.

 

 

 분리한 ECU에서 데이터를 다시 한 번 읽고 해당 데이터에 팝 수정을 합니다. 기존에 APR STAGE2PLUS+RFD 차량으로 APR 자체에서는 팝맵 옵션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팝앤버블 구현을 위해서는 별도 데이터 수정으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개선한 데이터로 주행 간섭 없이 최대한 소리가 잘 나는 데이터로 수정을 해 드렸습니다.

 

 

 주행 영상도 찍었는데, 바람소리 때문에 팝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서 업로드하지 못했습니다. 정차시보다 주행시 팝과 버블사운드는 더 생동감있게 구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