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세라티 기블리 SQ4 STAGE1 + POP&BUBBLE WORK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마세라티 기블리 SQ4 입니다.
현재 배기 사운드가 조금 밋밋하다고 하셔서 출력 향상 및 팝맵을 작업하고 싶다고 하셔서 방문 주셨습니다.
저희가 마세라티 차량에 대해 진행한 적이 없어서 팝맵 작업이 조금 조심스럽기는 했습니다만,
차주 분께서 잘 안되더라도 일단 해봤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작업 진행했습니다.
일단 마세라티 기블리 모델 작업이 처음이기에... 사진부터....
후면 입니다. 순정 배기이지만 3.0 터보에서 마세라티 특유의 배기음이 우렁찹니다.
개인적으로 410마력에 출력도 충분하고 배기음의 마세라티라고 하는 차량이라 출력이나 배기음 모두 딱히 작업이 필요할지 싶긴 하지만, 차주 분은 아직 아쉬움을 느끼시는 모양 입니다.
ECU가 커버로 덥혀있긴 하지만 탈거가 그리 어렵지 않은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도 엔진룸의 열기를 덜 받는 곳에 두기 위해서인지 엔진과는 조금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작업을 위해 케이블을 탈거하고 ECU를 분리합니다.
BOSCH 사의 MED17 계열 ECU 입니다. 아우디폭스바겐 외 벤츠 등등, 많은 차량 제조사에서 사용하던 가솔린 모델용 ECU 입니다. 마세라티에 장착된 제품으로 ECU에 마세라티 마크가 각인돼 있네요.
이하 작업은 사실 다른 차량과 크게 다를 게 없습니다. ECU에서 데이터를 추출해서 해당 차량에 맞는 데이터 구성을 위해 순정 데이터를 보내고 스테이지 및 팝 데이터를 받습니다.
사실 이 차량에 대해서는 라이브러리 데이터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차주 분과 협의 하에 유럽에서 받은 데이터 주입하는 것으로만 협의하고 데이터 믹스 작업하여 주입해 드렸습니다만, 팝 사운드가 생각보다 부자연스러워서 데이터 수정을 하다보니 몇 시간에 걸쳐 팝 사운드 수정을 여러 차례 진행해 드렸습니다.
차량의 순정 데이터는 410hp에 550nm으로 순정 자체에 토크를 억제시켰다는 느낌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Bi-Turbo 모델의 특성까지 겸하여 리맵 데이터는 마력보다는 토크 상승치가 높은 편 입니다. 출력 상으로 약 40hp에 120Nm 정도의 출력 향상 기대치를 보입니다.
그보다 차주 분의 요구인 팝맵 사운드의 개선에 5회 정도 데이터 리맵을 진행하면서 사운드를 보정해 드렸습니다.
스포츠 모드에서 가변 플랩이 OPEN 상태에선 충분히 소리가 잘 구현 됐습니다. 팝 사운드가 예상보다 길게 나오는 편이라 실 주행하면서 맵 및 팝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추후 팝사운드 부분은 좀 더 가다듬는 방향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작업을 마무리 해 드렸습니다.
작업을 위해 늦은 시간까지 기다려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