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limited Work

아우디 A7 55 TDI 전기형 REMAP ECU/TCU WORK

언리미티드 2020. 12. 8. 16:45

이번 차량은 아우디 A7 55 TDI 입니다.

이 차량은 초기 CGQ 엔진형식의 313 마력으로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는 모델로 국내에 출시했다가

그 이후 요소수가 적용된 페리 모델인 CVU 엔진형식의 320 마력으로 판매 됐습니다.

CVU 엔진형식의 A6 55 TDI, A7 55 TDI는 여러 차례 테스트를 거쳐 안정적인 데이터로 리맵을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미션의 경우 센터에서 업데이트하면 배기관련 리콜을 진행하는 경우 변속 로직이 변경되어 정속 주행에 불편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기형의 경우 기본적인 엔진은 SQ5와 동일합니다만, 차량의 구조상 맵 데이터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게 됩니다. 이 SQ5 모델도 저희가 여러번 진행에 거쳐 어느 정도 안정적인 데이터로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엔진형식 두 모델의 경우 리맵 진행 시 조심스러운 부분이... 차량 출고 데이터로 리맵을 진행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출력 및 변속 로직 개선으로 업데이트를 하여 리맵을 하는 것이 체감도 좋으며 변속도 나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작업은 구로로 내방 주셔서 진행해 드렸습니다.

이 차량은 기존에 광주 곤지암 지역으로 출장 진행해 드렸던 차량이며, 기존에 순정 데이터를 기반으로 맵작업을 진행해 드렸습니다.

기존에 동일 차량(바이터보 전기형)을 진행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염려되어 차주 분께 알려드렸던 내용인데, 이 차량은 TCU 진행 이후 세부데이터를 크게 손대지 않더라도 저단 미션 충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추후 ECU/TCU 모두 업데이트를 하고 진행함을 미리 고지해 드렸고, 안타깝게도 이러한 문제 발생으로 연락을 주셔서 내방 후 맵 업데이트로 진행해 드렸습니다.

특수 장비를 이용해 ECU/TCU 모두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별도 장비로 업데이트가 진행되므로 진행 과정 사진은 첨부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리맵이 진행되는 상태 입니다. TCU(ZF 미션)은 최신 버전인 1008 으로 업데이트 후 리맵을 진행하며, ECU는 0003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초기 버전과 맵 데이터를 비교하면, 전체적인 출력 및 변속 로직 자체가 초기 버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개선된 점이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차량 버전을 교체하지 않는 것이 차량에 가장 문제 발생 가능성이 적기에 해당 차량에 있는 버전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와 같이 맵핑 후 단순히 출력 문제가 아닌, 주행이나 변속에 이질감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시도하기도 합니다. 다행히 업데이트 후 차주 분께서 출력 향상 및 변속 이질감 개선을 느낄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기반 데이터는 DynoChiptuningFiles이며, 본 데이터에서 제어 부분을 일부만 완화하고 위험 범위는 순정대로 묶어서 안정성을 확보해 드렸습니다. 데이터는 위보다 낮은, 40마력에 10토크 선의 출력 향상 선으로 리맵이 진행 됩니다.

본 작업을 위해 멀리 방문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