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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구안 2세대 2.0 TDI 맵핑 및 오일교체 다이노 측정

언리미티드 2019. 8. 23. 11:06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오늘 작업은 티구안 2세대(신형) 2.0 TDI 차량 입니다.

 일요일 야간에 차주분께서 급작스레 연락 주셔서 진행했던 작업이며, 야간에 하남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만나서 맵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전면 사진 입니다. 뭐 뻔한 차량 사진은... 대충 한 컷만 올리고 지나가는 것으로...

 

 

 약 25천km 정도 주행한 차량이고 구매하신지 1년 정도 밖에 지나지 않아 보증이 살아있는 상태이므로 보증이 깨지지 않도록 ECU를 추출해서 작업을 진행합니다.

 위와 같은 단순 ECU 추출하여 핀으로 작업하는 과정은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격표에 적힌 ECU 오픈 비용은, 불가피하게 ECU를 오픈하고 직접 보드에 핀으로 작업해야 하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ECU를 추출하여 별도로 연결하여 데이터 추출/및 수정 입력 과정을 거쳐서 진행해 드립니다. TCU도 함께 진행하려고 했으나 최신에 가까운 버전이기에 데이터 수정이 필요하여 저희 협력업체에서 수요일에 작업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그리고 수요일에 방문을 주셔서 엔진오일 교체 및 TCU 작업을 진행 시작합니다.

 

 

 엔진오일 추출 작업 사진을... 깜빡했습니다. EA288엔진은 오일필터가 하단에 있네요. 우선 필터를 빼고 드레인볼트를 열어 오일 추출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빠지면 잔유 제거를 위해 석션으로 드레인 작업을 합니다.

  위 상태는 드레인 작업 및 클리닝 작업까지 마친 상태 입니다.

 

 드레인볼트 입니다. 아직 연식이 오래되지 않아서 깔끔합니다. 볼트에 묻어나는 이물질도 없구요.

 

 오일필터 컵 입니다. 내부 상태를 확인해보니 그래도 별다른 금속물질 없이 깨끗한 편 입니다. 주행거리가 많고 오일관리를 잘 못한 차량의 경우 엔진 하부 또는 필터에 금속 이물질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로 좋지 않은 현상이죠... 적당히 좋은 오일 및 주기적으로 오일 교체만 잘 한다면 최대한 방지가 가능합니다.

 필터컵의 O링을 교체하고 오일필터를 장착한 다음 컵을 장착합니다.

 

 

 장착하고 라인을 정리한 다음에 주변에 엔진오일 성분을 클리너로 뿌려 제거해 드립니다.

 

 아참, 장착 장면만 나왔지만 2세대 티구안에는 호환 제품으로 하기 필터들이 들어갑니다. 참고용...

 

 

 오일 필터는 MANN HU7020z, 흡기필터는 MANN C30005 입니다.

 

 흡기를 열고 필터를 교체합니다. 필터 상태가... 꽤 오염이 짙네요. 거기에 왠 잠자리 머리가;;;

 필터를 잘 장착하고 오일교체 작업은 마무리 작업에 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 주변에 중고가 오일로 추천드리는 RAPSOL 제품 입니다. 스페인 정유회사로 한국 정유회사보다도 인지도가 높은 회사 입니다. 기본적으로 엔진오일은 정유회사가 잘만든다고 생각합니다만... 뭐 오일로 얘기하자면 너무 길어지므로 이정도 까지만.... RAPSOL사의 ELITE EVOLUTION LONG LIFE 5W-30 제품 입니다. 원래 폭바 지정 VW504/507 규격에는 맞지 않지만 ACEA C3 규격으로 DPF 적용된 디젤 차량에 사용 가능한 오일 입니다. 규격에도 맞고 점도도 잘 버텨주는 오일을 넣고 싶으시다면 개인적으로는 SHELL HELIX ULTRA ECT C2/C3, 0W30 오일 추천 드립니다.

 오일을 넣고 레벨링 맞춰 드립니다. EA288엔진이 오일이 많이 들어가네요... 5통 모두 넣으니 레벨링이 딱 맞습니다. EA189 엔진의 경우 4.5~4.7L 선이면 레벨링까지 마칩니다.

 

 

 타이어를 보니 앞의 트레드선이 많이 남지 않아서 전후 타이어 교체해 드렸습니다. 타이어는 한국타이어 V12 EVO2 방향성 타이어네요. 무심결에 좌우교체하다가 패턴을 보고 로테이션 방향 체크 후 그냥 앞뒤 교체만 해드렸습니다.

 

 

 추출한 데이터를 TCU에 삽입하는 과정입니다만... 해당 버전이 잘 맞지 않습니다; 추출은 문제가 없었는데 데이터 주입이 안되네요. 장비를 교체하면서 다방면으로 시도했으나 역시나 데이터 주입이 되지 않습니다. Version Update를 하거나... 보증을 깨면서 차량 내부에서 OBD로 넣거나.. 인데 이걸로 차주분과 상담 후 TCU 데이터는 넣지 않는 방향으로 잡아드렸습니다.

 

 

 저희는 맵 비용에 다이나모미터 측정 비용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게 궁금해하실 수도 있지만 여러번 실측한 입장에서 이 데이터가 차량 출력의 모든 것은 아니기에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그저 참고 자료일 뿐이지요. 하지만 신형 차량이고... 저희도 데이터가 궁금하기에 차주분의 요청에 따라 진행을 측정을 해봤습니다.(다이나모 측정비는 맵비용과 별도 입니다)

 

 

 

 순정상태 측정을 하지 못해 아쉽긴 하지만, 폭스바겐/아우디는 원래 제원하고 휠마력 차이치가 크지 않은 걸로 유명하지요. 10% 이내의 차이가 보통 입니다. 어쨌건 지금 중요한 건 맵핑 이후 데이터이니까요.

 맵 데이터로 190.72마력, 40.82 토크를 MAX 치로 측정되었습니다. 순정 대비 마력, 토크 모두 약 30% 정도 상승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