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시로코R - STAGE2 + POP&BANG Work
이번 작업은 최근 두달간 수 차례 진행했던 천안에서 요청이 온 시로코R 차량 작업 입니다.
지난 토요일 오후, 천안으로 직접 출장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일단 R 사의 스테이지2 데이터가 들어간 차량 입니다.
보통 그렇듯이 A, R, U사 브랜드맵 데이터가 들어가있을 경우 OBD 단자로 데이터 추출 작업이 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작업을 위해 카울커버를 열고 ECU를 추출 합니다.
차주 분께서 집에서 작업을 허용하셔서 추출한 ECU를 들고 댁으로 방문하여 작업을 시작 합니다.
추출한 ECU 입니다. 가볍게 먼지를 제거하고 후면의 별나사 해제 및 히팅건으로 실리콘을 녹이는 작업을 합니다.
개봉한 ECU 입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면 최소 1시간은 소요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고 싶지만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넣기 백업하고 넣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지요... OPEN된 ECU로 데이터 추출 작업을 진행 합니다.
OBD로 읽는 것보다 추출 및 입력 작업이 훨씬 빠르게 된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일단 ECU의 모든 데이터를 읽어 들입니다.
추출한 데이터를 가지고 POP데이터를 재구성 합니다. 우선 R사의 STAGE2 데이터를 정리하여
저희가 공급하는 시로코용 STAGE2 데이터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팝 영역에 대한 데이터 설정 작업에 들어갑니다.
차량의 배기가 직관으로 되어 있고 아미트릭스 가변배기가 장착된 차량이기에 팝 영역을 좀더 멋드러지게 구성해서 넣어 드렸습니다.
리맵 데이터를 ECU에 넣어 주는 과정 입니다. 데이터 주입을 완료하고 ECU를 조립한 다음 차량에 장착 합니다.
ECU를 차량에 장착하고 간단히 테스트 후 차량의 상태 마무리에 들어 갑니다. 특별한 이상도 없고 데이터도 잘 주입돼서 적정 시점에 POP이 주입 됐습니다.
차량의 시운전을 하려 했으나 태풍 영향으로 비가 내리던 차, 직접 주행 영상을 촬영하는 것은 포기하고 가볍게 팝 테스트 영상만 촬영 했습니다.
한적한 주차장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촉매가 없는 차량이라 백파이어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차주 분께서 테스트 주행은 비가 그친 이후에 하는 것으로 하고 작업 마무리를 합니다.
팝 작업은 차량 배기에 따라 조금 다르게 진행합니다. 촉매가 있는 차량에는 그에 맞게 촉매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작업하여 팝 소리가 조금 작게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