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5 2.0 TDI ECU WORK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이번 작업은 아우디 A5 2.0 TDI 입니다.
A5는 아우디의 일반적인 홀수 시리즈 쿠페형 라인업 중 하나이며,
07년도에 처음 출시되었고 12년도에 2세대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국내에는 13년형부터 판매가 시작됐으며, 세단과 스포트백, 카브리올레 세가지 모두 출시를 했습니다.
우선 얼마 전에 스테이지+팝 작업을 했던 차량과 같이
2도어 쿠페와 카브리올레 차량은 2.0 가솔린 모델로 출시되었으며
5도어 스포트백 차량은 2.0 디젤로만 출시 했습니다.
2세대를 판매하면서 15년말 16년식 디젤 모델은 엔진이 바뀌어 EA189에서 EA288로, 기본 제원 마력은 177마력에서 190마력으로 상승하여 출시하게 됐습니다만 폭바아우디 디젤게이트 사건으로 16년에 풀체인지된 3세대는 국내에 한동안 출시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A5의 디젤 모델은 2세대 모델만 국내에 출시되었고 얼마전부터 판매하고 있는 3세대 모델부터는 디젤 모델의 출시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 입니다.
아우디의 15년 여름 이후에 입고되어 판매한 디젤 차량의 경우 대부분 요소수가 들어가게 되며 아우디의 EA288엔진 190마력은 요소수가 들어가게 됩니다. 기본적인 출력은 EA288 엔진이 더 높지만 ECU 맵에서 접근 및 전체적인 편의성을 보면 요소수가 들어가지 않는 모델이 조금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차량은 시로코를 타시면서 저희를 통해 스테이지+팝 작업을 하신 분께서 추가로 차를 구매하시면서 연락을 주셨습니다.
평일 주행 거리가 많으시기에 연비가 좋은 차량을 찾으시다가 A5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고 하셔서 이런저런 내용 말씀 드리고 지난 주에 구매해 오셨다고 연락을 주셔서 어제 지방에서 서울 올라오는 길에 아산 지역으로 출장 진행해 드렸습니다.
깔끔한 디자인... 차주 분께서 내려오기 전에 한 컷 찍었습니다.
해당 아파트 단지 주차장이 조금 특이하네요. 지하주차장 같은 구조인데 가운데 및 좌우가 오픈되어 있어서 비하고 바람이 들어옵니다. 요즘 날씨와 어제 내린 비에 낙엽이 엄청 떨어져서 쌓여있네요.
이 부근의 모델은 대부분 데이터가 비슷합니다. 심지어 폭스바겐 모델과도 유사합니다. 저희가 데이터를 공급받는 기본 데이터는 위와 같지만, 이 EA189 엔진의 경우 상당히 오랜 테스트를 거쳐서 현재 210마력 이상의 출력을 내는 데이터로 리맵을 진행해 드립니다. 저희 언리미티드 데이터로는 215마력, 45토크 선으로 셋팅 됩니다.
데이터 주입을 합니다. VCDS로 한 번 더 차량 진단을 합니다. 아우디 차량의 경우 ECU 데이터가 들어갈 때마다 TPMS를 다시 리셋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데이터 주입 후 차주분과 함께 시주행을 나갔습니다. 차주 분께서 데이터 비교를 위해 차를 받고서 주행을 여러번 하셨었다고 하시는데, 리맵 후 주행하시면서 데이터에 매우 만족해 하셨습니다. 이 데이터의 경우, 데이터 및 트러블 모두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잡힌 버전이니 별 걱정없이 진행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