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limited Work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ECU/TCU WORK

언리미티드 2019. 11. 28. 15:29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이번 차량은 티구안 2.0 TDI 페리모델 입니다.

 

 

 폭스바겐에서 국내 출시한 SUV에선 준중형 모델로 투아렉과 더불어 국내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상당히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차량 입니다.

 

 

 당시에 트림은 컴포트, 프리미엄, 알라인 세 가지 모델이었으나 성능 차이는 없으며

주로 외형 및 내부 편의시설에 대한 차이로 차의 트림이 나눠져 있기에 맵 업체 입장에선 사실상 트림에 따른 성능 차이가 없기에 모두 동일한 퍼포먼스의 모델로 봅니다.

 

 다만, 다른 차량과는 달리 7단 습식 미션이 들어간 모델로 국내에서는 티구안이 유일하며, 차량 출력에 어울리지 않는, DSG 6단보다는 연비주행에 조금 더 유리한 미션이 들어가 있지만 국내 출시 트림에서는 출력의 한계상 그리 연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 듯 합니다.

 차주 분들은 아시지만 다른 폭스바겐 차량과는 달리, 생각만치 연비를 뽑아주지 못하는... 그러면서도 출력의 아쉬움이 남는 모델이기도 하죠.

 

 

 여하튼, 이 큰 덩치에 초기 140마력, 그리고 후기에는 EA288엔진의 요소수가 들어가는 150마력 엔진으로 판매되었지만 순정 상태로는 꽤 답답한 거동을 보여주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티구안의 경우 맵을 했을 때 일상생활 영역에서 상당히 개선이 크기도 한데, 차량 특성 때문인지 맵 의뢰가 그렇게 많지 않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여하튼, 이번 작업은 출장 요청으로 남양주 평내에서 진행해 드렸습니다.

 

 

 14년식 모델로 EA189엔진의 경우 ECU/TCU 모두 진행이 가능합니다. 16년식으로 출시된 EA288엔진의 경우엔 TCU 데이터가 추출되지 않아 작업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티구안의 경우 TCU 로직 개선으로 전반적인 변속 시점이 변경되는 경우 차량의 출력을 끌어올려 주행하기가 수월합니다. 또한 미션 자체의 허용 토크가 높기 때문에 미션에 가해지는 부담도 적고, 훨씬 부드럽게 주행이 가능합니다.

 

 

 재구성하기 위한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차량 내부에서 ECU 데이터 추출 후 미션에서 직접 TCU 데이터를 추출해서 리맵 작업을 해 드렸습니다.

 

 일단 작업을 하기 전에 추출 데이터를 확인하니 해당 데이터는 배기가스 관련 리콜(23R7)을 받은 버전 데이터 였습니다. 다만 이 데이터가 초기 데이터로 보이기에 여쭤보니 이미 리콜 받으신지 2년이 다 되어 간다고 하셨습니다.

 이 이후로 티구안의 경우 리콜 데이터가 한 차례 더 업데이트가 있긴 하였으나, 그보다 차주 분께 현행 리콜이 된 데이터로 진행을 할 것인지, 리콜 이전 데이터로 할 것인지 여쭤보았고, 차주 분께서 리콜 이전 데이터로 요청을 주시기에 그 데이터로 맵데이터 수정 작업을 진행 했습니다. (리콜 이전 데이터로 돌릴 수 있는 차량은 저희도 테스트를 거쳐야 합니다. 이는 EA189 엔진에만 제한적으로 적용되며, 위 데이터는 이미 제 차량으로 테스트를 해보았기 때문에 권장해 드렸습니다. 현재 타 차량에 대해서도 테스트를 겸하고 문제가 없는 경우 권장을 드립니다. 따라서 가능한 차량이 있고, 불가능한 차량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수정을 마친 후 우선적으로 TCU 데이터를 넣고 간단히 시주행 후, ECU 데이터를 리콜 이전 버전 순정 데이터로 돌리고 차주분과 테스트 주행, 그리고 리맵 데이터로 재주입 과정으로 진행해 드렸습니다.

 

 

 EA189 엔진 데이터 역시 꽤 많이 진행했으며 가다듬어진 데이터 입니다. 안정적으로 휠마력 180 이상으로 출력을 뽑아낼 수 있으며 그리고 초반 토크를 올려서 굼뜨게 느껴지는 현상을 해결해 드렸습니다.

 

 야간 늦게 이뤄진 작업이라 주행을 길게는 하지 않았지만, 차주 분께서 TCU 데이터로의 주행, 그리고 ECU 데이터 주입 후 주행까지 직접 해보시고는 상당히 만족스러워 하셨습니다.

 

 믿고 작업 맡겨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