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limited Work

폭스바겐 시로코R APR STG1 팝맵 추가

[시연] 2020. 2. 20. 14:31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이번에도 예전과 비슷한, APR STAGE1 맵차량에 POP 맵을 추가한 작업 입니다.

 

일단, 이 차량의 경우 차주 분께서 인수할 때 APR 맵으로 알고 있다고 하셨는데

과거 방전 이후 차량의 출력이 이전만큼 나오지 않는 듯하다고 하셨습니다.

 

원래 울산에 주거하시고, 과거에도 출장 때 문의를 주셨는데 시간이 맞지 않아서 진행하지 못하다가

차량 정비도 다 마치셨다고 하시고 이번에 올라온 김에 맵을 다시 잡고 싶다고 하셔서

데이터 추출 후 팝맵 작업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차량 사진 입니다. 서울 오시는 길에 낙하물을 맞고 번호판을 분실했다고 하시네요... ㅠㅜ

당시 번호판 재발급 관련해서 경찰서에 접수하고 명일 서류를 가지고 재발급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저희 쪽으로 방문을 주기로 하셨는데 장거리 주행에 문제가 있는 관계 상... 직접 계신 곳으로 방문드려 진행해 드렸습니다.

 

 시로코의 ECU 탈거는 한두차례 진행한 것이 아니기에 생략하고... 추출한 ECU를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OPEN 작업에 들어갑니다.

 

 

 추출한 ECU... 차량 카울커버 내에서 분리합니다. 매우매우 지저분합니다.. 먼지의 유입이 있지만 세척이 불가능한 곳이라 상단이 꽤 지저분합니다. 요즘은 아예 ECU가 엔진룸 내에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두리를 열로 잘 녹인 후 실리콘으로 밀봉된 ECU 기판 부분을 오픈 합니다.

 

 

 OPEN한 ECU를 잘 정리하고 장비와 연결을 진행합니다.

 

 

 연결한 장비로 일단 데이터 추출 작업에 들어갑니다. OBD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훨씬 빠르게 진행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ECU 밀봉 오픈 작업은 리스크도 있고 번거로운 점도 있습니다.

 

 

 일단 맵 내용을 확인합니다. 기존에 추출한 APR STAGE1 맵과 데이터 비교에 들어갑니다. 맵데이터는 APR 데이터로 확인됩니다. APR의 경우 특정 부분에 저렇게 APR 데이터임을 코멘트로 삽입해 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주 분께서 기존보다 차가 잘 나가지 않는 점이 이상하다고 하셔서 우선 별다른 맵 업데이트는 하지 않습니다. 차주분의 성향을 간단히 여쭤보고 기존의 맵에 POP & BUBBLE 맵으로 데이터를 만들어서 넣습니다. 최근 업데이트한 맵에선 D모드에서 POP이 동작하지 않는 방향으로 셋팅하고 있으며 주행 간섭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작성된 데이터를 ECU에 주입합니다. 역시 빨리 끝납니다. OBD로 작업시 추출에 16분, 주입에 11분 정도가 소요되지만 OPEN하여 진행 시 2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주입된 데이터를 차량에 넣고 간단히 주행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본 차량은 다운파이프는 순정 그대로이며 배기만 작업된 차량으로 팝사운드가 상당히 잘 나는 편 입니다. 다만 배압으로 인해 차량 퍼포먼스가 문제가되지 않을지 염려스러웠는데 날이 상당히 추워서 주행테스트는 하지 못했습니다. (더욱이 차량 타이어가 브릿지스톤 RE003... 겨울철 얼은 노면에 쥐약입니다)

 

 

 제가 주행하고 차주 분께서 GoPro로 직접 촬영한 영상 입니다. 가볍게 팝사운드 테스트만 진행 했습니다. 사운드에 대해 매우 만족스러워 하셨습니다 :)

 

 현재 APR 데이터에 팝을 올렸는데, 주행에 대해 좀 더 테스트 해보시고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추후에 맵 업데이트해 드리기로 하고 작업 완료 했습니다.

 

 시로코 차량의 경우 기존 데이터 추출이 쉽지만 차량에 따라서 데이터 추출로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팝맵 요청 시 이 부분에 대해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