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TTS MK2 STAGE1 + POP 작업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이번 작업은 지난 주 내방으로 진행해 드린, 아우디 TT 2세대의 고출력 버전, TTS 차량에 STAGE1 + POP 작업 입니다.
TT는 국내에 07년부터 14년까지 2세대로 출시되었으며, 일반 버전인 TT의 경우엔 대체적으로 5~6세대 골프 GTI와 동일한 베이스이며, 상위 버전인 TTS는 엔진은 동일하지만 K04터빈을 베이스로 제작되어 시로코R 혹은 6세대 골프R과 동일한 베이스로 출시되었습니다. 다만, 아우디에서 이 버전에 대해서는 출력을 조금 더 올려서 272마력으로 출시했으나, 기본적으로 데이터에 큰 차이는 없고 스테이지 작업에 대한 퍼포먼스 상승치도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좀처럼 보기 어려운 TTS 차량이기에 주행성이 상당히 궁금한 차량이기도 했습니다.
엔진룸의 모습 입니다. 엔진 배열 및 엔진룸 내부는 시로코와 크게 다를 것이 없으나, 아우디 차량의 경우 대부분 배터리가 트렁크에 장착되어 있기에, 시로코R 하고는 흡기 라인이 다릅니다. 시로코R의 경우엔 흡기 필터가 엔진 커버에 장착되어 교체가 상당히 번거롭지만, TTS의 경우에는 더 수월하게 교체가 가능하도록 배치돼 있습니다.
기본 데이터 추출을 하기 위해 장비로 ECU에 접속하여 읽기 과정을 진행했으나, 데이터가 추출되지 않습니다. 경우의 수가 다양합니다. 아우디 차량에 따라 특정 차량은 이와 같이 데이터를 읽을 수 없는 경우도 있으며, 혹은 브랜드 맵 데이터가 주입되어 LOCK이 걸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별 수 없이 차주 분과 합의 후 ECU를 추출하여 OPEN 후 데이터를 읽는 방향으로 진행하기로 합니다.
ECU 위치는 역시나 카울 커버(와이퍼 커버) 하단에 배치돼 있습니다.시로코와 동일할거라는 예상과 다르게 ECU 커넥터를 뽑을 수 없도록... 메탈 락을 걸어놨네요. 그라인더가 있으면 좋으나 준비되지 않아 쇠톱으로 절단 작업을 진행합니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히팅건으로 실리콘을 연하게 만든 후 ECU OPEN 작업을 진행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추출하여 백업 및 맵 수정 작업에 들어갑니다.
데이터를 추출하면서 리맵에 들어갈 데이터에 대해 차주 분과 얘기를 나누다가 차주 분께서 본 데이터에 팝맵을 입히는 것을 요청하셔서 완성된 데이터에 팝을 별도 주입합니다. 차량의 셋팅이 시로코와 크지 않은 관계 상 어느 정도 팝사운드가 잘 구현될 것으로 예상하고, 차주 분과 팝&버블 방향을 정한 뒤 데이터를 다시 수정작업 합니다.
정리된 데이터를 ECU에 바로 주입하고 ECU를 차량에 다시 장착 합니다.
출력 데이터는 상기와 같습니다. 데이터 상 310마력에 43토크 선으로 셋팅되었으며, 시로코R과 상승치는 동일합니다. 시로코R의 스테이지1 셋팅 차량 휠마력 측정 시 289마력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차주 분과 가볍게 시운전 및 팝 테스트를 마치고 작업을 완료해 드렸습니다.
영상을 찍었으면 좋았을텐데, 시간이 늦고 ECU OPEN으로 작업이 길어져서 촬영을 하지 못해서 좀 아쉬움이 남습니다. 전체적인 사운드는 시로코와 유사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