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아우디 A6 40 TDI(CZV) ECU WORK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이번 작업은 아우디 A6 40 TDI 2016년형 차량 입니다.
아우디는 2013~2016년 사이에 일부 모델이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등급에 따른 넘버링 방식이 바뀌었지요
기존의 3.0 TDI 같은 표기 방식에서
40 TDI, 45 TDI, 50 TDI, 55 TDI 와 같은 방식으로 변경되었는데
이는 같은 차량 시리즈 내에서 기본적으로 출력 차이를 두고 출시하였습니다.
이 중 40 TDI와 50 TDI는 15년형이 나오면서 새로 추가된 트림으로, 기존의 엔진을 보완하고 출력을 상/하로 나누어서 출시한 차량 입니다.
따라서 초기 출시 차량은 엔진 형식이 CRT로 기재되어 있고, 특이하게도 두 차량은 제원상 218마력과 272마력으로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ECU 리맵을 거치면 유사한 한계치까지 출력을 올릴 수 있는 차량이 되었습니다. 즉, 스펙상으로 대략 300마력 이상의 출력으로 리맵이 가능하며, 이는 50 TDI 경우 어느 정도 이해가 가능 출력 상승을 갖지만, 40 TDI의 경우에는 기본 출력보다 엄청난, 대략 80마력 이상의 데이터로 출력 향상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저희가 맵 데이터를 공급받는 Dyno-Chiptuningfiles에서의 두 트림에 대한 제원을 보겠습니다.
우선 50 TDI의 리맵 제원 입니다.
데이터 상으로 320마력, 69토크 선으로 셋팅이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40 TDI의 리맵 제원 입니다.
상승되는 기대 출력치는 50 TDI와 동일합니다. 내부에서 어느 정도 차이는 있겠지만 엔진 출력 상으로는 약 100마력의 상승이 있기 때문에 출력에서는 40 TDI 차량이 득을 보는 부분이 많습니다.
다만, 위의 스펙에 보시다시피, ECU 모델이 50 TDI와 다르게 두 가지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출시 초기의 40 TDI는 CRT 엔진 형식이었지만, 16년형에서 ECU 모델이 MD1CP004 라는 모델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라고 하는 부분이, 기존의 EDC17CP54 라는 BOSCH사의 ECU의 경우 데이터를 확인하는데 어렵지 않았지만, 개선형으로 나온 MD1은 작년까지 데이터를 지원하는 장비가 없어서 맵 작업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작년부터 일부 장비에서 지원하면서 맵 데이터를 읽는 작업이 가능하게 되었지요.
사설이 길었는데, 40 TDI 중 CRT 방식은 이미 여러 차례 맵 진행을 했었으나, 아쉽게도 MD1 방식을 채택한 CZV 방식의 차량은 문의 후 실제 진행 요청이 없어서 진행을 해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대전에 계신 차주 분께서 요청을 하셔서 CZV 형식의 MD1 ECU의 리맵 작업을 하게 되어 그 작업기를 포스팅 합니다.
작업 차량 입니다. 전면에는 RS 룩으로 변경하셨네요 :)
우선 데이터 추출을 하기 위해 접속을 진행합니다. 위와 같이 ECU 접속이 가능하며, 가상으로 데이터 추출은 가능합니다. 다만 위에 나와있듯이(NEEDS UNLOCK), 즉 ECU를 언락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이 작업은 ECU를 별도 추출해서만 작업이 가능합니다.
차량에서 추출한 ECU 입니다. ECU를 완전 개봉할 필요 없이, 장비와 PIN을 연결하는 방식, 즉 BENCH 방식으로 ECU 언락, 데이터 추출 및 주입이 가능합니다.
장비와 ECU를 벤치 방식으로 연결하고 다시 한 번 데이터 추출 및 언락 작업을 진행합니다.
OBD로 언락 작업을 진행합니다.
언락 과정을 마치고 리맵 데이터를 주입 합니다. 데이터 주입이 마친 후 ECU를 차량에 장착하고 시운전을 해 봅니다.
아쉽게도 맵을 진행한 당일 비가 꽤 내려서 시운전을 하는데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도 차주 분께서 시운전을 해 보시더니 바로 출력이 대폭 향상된 것을 체감하시고 만족해 하셨습니다.
믿고 작업 맡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요청 사항이 있으셔서, 조만간 다시 작업 겸 인사 드리러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