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그 동안 저희가 상당히 많은 차량의 리맵 작업을 진행해 드렸습니다.
그러는 동안 꽤 많은 차주 분들의 요청 사항이 이 부분이었는데요,
"혹시 다이노 측정은 가능한가요?"
다이노 측정 장비가 꽤 고가 입니다. 일단 가격도 저렴하게는 2륜 기준 4-5천만원 대, 4륜까지 측정하려면 8천 이상의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이 장비의 큰 문제는 측정 과정에서 꽤 큰 생활소음이 발생한다는 점 입니다. 그 때문에 대다수 다이노 장비를 구비한 업체가 서울에서 떨어진 외부 지역에 있습니다.(이 장비의 소음이 기본 반경 500미터, 야간에는 주변 1킬로 지역까지도 테스트 진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단 서울 내에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무실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선 이러한 다이노 장비를 구비하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상황 입니다. 그래서 보통 타 업체를 소개드리며 필요시 그 곳에서 측정을 하게 해 드리기도 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에 제가 준비한 장비는 이것과는 조금은 다른 다이노 측정 장비 입니다.
이미 몇몇 업체에선 이 장비를 보유하고 측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Insoric 이라는 스위스 업체에서 개발한 장비 입니다.
제품의 구성품 입니다.
중앙에 보이는 동그란 모듈이 핵심 테스트 기기로 차량의 휠 중앙, 휠캡에 부착하는 모듈 입니다.
이 모듈을 메인 구동축이 아닌, 주행 축에 부착하여 순간적인 차량의 원심력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주변 보조 측정 장비로는 기압/기온계, 타이어사이즈 측정기, 저울이 있으며
프로그램 내에 하기와 같이 차량 연료 방식, 차량 형태, 미션 방식, 구동 방식, 타이어 직경, 차량 총 중량, 기압, 온도 등을 기입하고, 모듈에 기록된 주행 로그를 통하여 출력을 역학계산하는 방식 입니다.
차량의 무게를 직접 측정하고 실 주행을 해야한다는 점이 번거로운 단점이 되긴 하지만, 고정형 다이노 장비하고 다르게, 주행풍을 받으면서 정확한 차량의 출력을 측정할 수 있다는 게 그와는 다른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차량의 총 무게도 반영할 수 있을 뿐더러 차량 외형 및 각종 에어로파츠로 인한 출력의 장/단점까지 모두 실제로 측정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위 장비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를 뽑아내기 위해 테스트 중이며, 최적의 결과가 나오도록 숙련치가 쌓이면 차량의 맵을 진행하면서 다이노 데이터를 측정 예정 입니다.
측정이 준비되면 공지 하겠습니다.
현재 테스트하며 기록한 시로코R(순정;265마력) 및 STAGE1 데이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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