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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U MAP DATA/VOLKSWAGEN

폭스바겐 골프7세대 2.0 TDI ECU/TCU MAPWORK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이번 작업 차량은 골프 7세대 2.0 TDI 입니다.

 

EA288 엔진이 적용된 초기형 차량으로 요소수가 아닌 촉매식 SCR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서 차주 입장에서는 조금 더 편리할 수 있으나, 실제 요소수가 분산되는 차량 대비 질소산화물 감소량이 목표치까지 달성하지 않아 유로6에 충족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유로6 차량까지만 통행이 가능하도록 제한이 되는 시점이 오면 이와 같은 SCR이 적용된 차량은 통행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로5 차량이 제한되는 시점은 아직 꽤 오래 남았으니 신경쓰실 부분은 아니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디젤 차량의 큰 장점이라면 높은 토크와 휘발유 대비 연비가 좋다는 점인데, 2.0 디젤엔진 치고는 출력이 조금 아쉽습니다. 기존의 2.0 TDI 급 차량이 그랬듯이, 어느 정도 원가를 반영하면서 이에 맞는 작은 터빈과 냉각시스템 적용으로 출력이 다소 아쉬울 순 있으나, 사실 골프라는 차량 체급에서는 그리 아쉬울만한 출력은 아닙니다. 다만, 해치백 특성상 짐을 많이 싣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고 4도어로 많은 인원이 타게 되면 확실히 둔해진 반응성이 느껴지는데요, 이를 보충하기 위한 맵 작업을 해 봅니다.

 

 

 

야간이라 해당 차량의 외부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 동급 차량 사진으로 대체...

 

기본 제원이 320Nm의 150hp 입니다. 골프 GTD가 380Nm의 184hp 셋팅이 된 것을 생각하면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인데, 두 차량의 차 가격의 갭은 단순히 출력만의 차이는 아닙니다. 설계 부분에서 인테리어 등등... 좀더 고급진 취향에 초점을 맞춘 차량이 GTD인데, 그래도 간단히 맵 데이터 수정만으로도 GTD를 넘는 성능으로 셋팅해 보도록 합니다.

 

우선 미션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이 차량은 이전 세대와 동일하게 DSG 6단 미션이 적용돼 있습니다. 8세대로 넘어오면서 7단 미션을 적용시켜 더 짧은 변속 갭과 고속 미션을 이용한 연비 향상을 꾀했을 수도 있으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7세대에 적용된 DSG미션은 MQB 플랫폼 용으로 개선되면서 완성도는 거의 다 갖춘 미션으로 봅니다. 기존 DQ250-F 미션 대비 플라이휠과 듀얼클러치의 개선이 두드러져서 문제 발생 빈도가 많이 낮아졌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미션 안정성과 반응성 개선으로 이전보다 더 빠른 반응 및 미션 튐현상 완화가 되었습니다. 내구성 향상으로 엔진 출력을 올려도 미션에서 감당할 수 있는 한계점도 올라갔기에 맵핑 효과가 더 안정적입니다.

 

 

기본적인 미션 제한 토크 영역으로, 하단의 파란색이 순정. 상단의 수정치. 순정에서 350Nm으로 잡힌 부분을 조금 여유있게 450Nm까지 수정합니다. 이 이외에 총 11군데의 토크값을 수정합니다. 좌측 메뉴의 항목은 수정할 부분만 찾아둔 것으로, 다 토크에 관련된 부분 입니다. 이 이외에도 런치컨트롤값, 밸브바디유압 수치, 그리고 변속시점 등의 항목도 있으나 미션 BASIC에서 이러한 부분들은 수정하지 않습니다. 특히 아무것도 모르고 밸브바디유압 수치, 변속시점(upshift, downshift)를 해외에서 준 그대로 넣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오히려 미션에 독이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확인한 ECU 데이터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토크 제한 부분, 좌측 순정 데이터, 우측은 수정하는 리맵 데이터 입니다. 레일압력, 부스트압 등의 중후반부 데이터를 끌어올린 만큼 그에 대한 제한 토크를 풀어줘야 변속이 되면서 출력을 매끄럽게 연결해 갈 수 있습니다. 기존 백터링으로 2000-3000rpm 구간의 최대 토크를 낼 때, 변속이 되더라도 힘을 연결할 수 있도록 4000rpm까지 제한 토크 수치를 여유있게 올려 줍니다.

 

현재 타켓 출력은 420Nm에 190hp. 순정 대비 부족함이 없을 뿐더러 전체적인 반응성을 끌어올려서 GTD보다도 경쾌하고 강하게 출력을 보정해서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수정한 데이터를 미션, 엔진 순으로 차례대로 리맵작업 합니다.

맵 작업을 처음 하시는 경우엔 현재 출력이 궁금해서 다이노 장비를 통해 수치적으로 확인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지만 이 수치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맵 작업을 여러번 해보신 분들은 이 수치만 맹목적으로 믿지 않습니다. 차는 변속이 더해지기 때문에 도로에서 주행은 추가적인 안정화 셋팅이 필요하고 밸런스가 잘 셋팅된 데이터는 다이노 수치는 또다른 결과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밸런스가 잘 잡힌 데이터로 차량에 부담이 없도록 하는 것이 저희 언리미티드 맵핑의 가장 근본 입니다.

믿고 작업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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