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limited Work

아우디 A7 3.0 TFSI ECU/TCU WORK

이번 차량은 아우디 A7 3.0 TFSI 입니다.

3.0 가솔린에 슈퍼차저가 적용된 모델로, 더 이상은 나오지 않는 엔진이기도 합니다.

장점이라는 빠른 반응성과 특유의 엔진 사운드인데, 그에 반해 부족한 출력과 낮은 연비, 그리고 최근의 환경 문제 등으로 현재 3.0 가솔린은 터보차저로만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차량은 두 차량 동시에 진행 했습니다. 맵 진행에 대해 여러 업체를 알아보고선 고심 끝에 연락을 주셔서 인천으로 출장으로 작업 진행해 드렸습니다.

외형적으로 S7튠을 해두신 차량 입니다. 배기도 적절하게 작업이 되어 나쁘지 않은 사운드의 차량 입니다.

 

기본 데이터를 확인한 후 백업 및 리맵 작업에 들어갑니다. 차대 상 2011년 생산된 차량으로 엔진 형식은 CGXB 입니다.

 

맵이 들어가는 과정에선 ECU와 기타 모듈과의 통신이 끊어지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경고등을 띄우게 됩니다. ECU에 리맵이 되는 과정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ECU와 TCU 모두 리맵을 진행해 드렸으며, TCU는 기본적으로 출력 향상으로 인한 토크 제한점만 상승시키는 선으로 진행합니다.

 

함께 진행하는 두번째 A7 3.0 TFSI 차량 입니다. 이 차량은 상기 차량보다는 뒤에 출고된 차량으로 차대 상의 생산년도는 2012년, 엔진 형식은 CTUA 입니다.

 

기본적인 엔진 데이터가 이전 엔진형식보다는 조금 개선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맵상 출력 향상치에는 큰 차이는 없으며, 그 이외의 각종 기본적인 조건 및 센서 값에 대해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시 리맵되는 과정에선 계기판에 경고등을 띄웁니다. 작업이 마무리되면 이 통신 단선에서 발생한 오류는 모두 클리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준 데이터 입니다. 맵 데이터상에선 약 90마력에 7토크 선의 향상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 출고 차량은 다이노 출력 측정시 손실이 큰 편 입니다. 이는 슈퍼차저 + ZF8 미션으로 인한 결과로, 제원 대비 낮게는 20마력에서 최대 50마력이 낮게 나오는 차량도 있습니다. 이를 리맵을 통해 데이터를 끌어올립니다만, 실제 90마력의 향상은 무리한 부분이 많습니다. 출력을 좀 더 끌어올리기 위해 연비를 심하게 희생해야 한다면, 이건 차주 분들도 원하지 않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저희 언리미티드는 이러한 맵핑 보다는, 기본적인 차량의 제원에서 느껴지는 아쉬움 등을 개선하는 데이터로 주로 공급하고 있으며, 타사와 비교하면서 최고 출력을 끌어내지는 못할지라도 충분히 만족스러울 만한 데이터를 제공해 드립니다.

실제 저희 리맵을 거친 차량은 40-50마력에 5토크 선의 출력 향상은 꽤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리맵 후 두 차주 분 모두 매우 만족해 하시면서 문자를 보내주셨습니다. 믿고 작업 맡겨주셔서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