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limited Work

폭스바겐 시로코R - STAGE2 + Pop&Bang 맵

 안녕하세요, 언리미티드 입니다.

 

 이번 작업은 지난 토요일, 멀리 부산에서 오신 시로코R 차량 입니다.

차주 분께서 차량을 구매하고 오셨는데 현재 어떤 맵이 작업되어 있는지 불확실한 상태라서 저희를 통해서 맵데이터 확인 및 ECU 재설정, 그리고 저희가 준비한 스테이지2 + 팝맵을 넣기 위한 작업 입니다.

 

 늘 하던 대로 차량 전후 사진을 찍습니다.

 

 

 장비로 접속하니 차량의 데이터를 읽을 수 없습니다. 어느 회사 데이터인지는 모르나 데이터를 접근할 수 없도록 LOCK을 걸어둔 상태 입니다. 이럴 경우 ECU를 추출해서 직접 작업을 합니다.

 

 시로코의 경우엔 전면 카울커버 내에 ECU가 있습니다... 좀 귀찮긴 하지만 어렵지 않게 ECU를 추출합니다.

 

 

 나름 사진을 찍기 위해 지저분한 부분은 청소를 약간(?) 했습니다. ㅋㅋ

폭스바겐의 차량이기에 차량에 맞는 정보가 기재되어 있으며, 해당 차량 ECU 모델인 BOSCH, MED9.1을 확인할 수 있는 TAG이 붙어 있습니다.

 후면에는 T15 별나사가 6개가 있는데, 이걸 풀어도 바로 오픈되지 않습니다. 가장자리에 실리콘 처리가 되어 있는데 이걸 고온으로 무르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열로 지지면서 찍느라 초점이 잘 안맞았네요. 이런 식으로 히팅건으로 네 부분을 자알~~~~ 달궈줍니다.(사실 어마어마하게 뜨겁습니다. 히팅건 온도가 450도 이상인지라... 달군 이후엔 손으로 ECU는 잡을 수가 없어요 ㅠㅠ) 그리고 자알~~~ 열어봅니다.

 

 

 상판을 잘 드러내면 이렇게 OPEN이 됩니다. 저도 언리미티드 상호를 달고서 OPEN작업은 그리 많이 해보지 못해서 경험이 짧지만... 나름 노하우를 가지고 기판에 데미지가 없도로 잘 엽니다.

  자 이제 데이터를 읽기 위해 ECU에 ZIG핀을 고정시키고, 툴과 연결해서 데이터를 읽기 시작합니다.

 

 

 접속 후 ECU 정보를 읽습니다. 읽는다고 정확히 어느 회사 데이터인건 알 수 없지만, 저희 MAPPER 의견으로는 R사 맵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제가 본 차량을 직접 주행해본 경험으로도 R사 같은 느낌이 많이 났습니다. 전체적으로 퍼포먼스가 약한 맵인지라... 읽은 데이터가 STAGE2를 위한 세팅으로 보이고, 현재 대상 차량도 STAGE2의 하드웨어 셋팅이 끝난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반응성은 STAGE1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어쨌건 이 방식으로 해당 데이터를 추출했으니 차량 정보에 맞는 데이터를 구성해서 저희가 준비한 언리미티드 STAGE2 + POP 맵을 넣기 시작합니다.

 

 

 ECU의 락을 해제하고 데이터를 넣는 경우, ECU에 직접 데이터를 삽입하는 것보다 차량이 직접 구성에 맞게 넣는 OBD2 단자를 통해서 데이터를 넣는 것이 안정화에 좋습니다. 본 차량에 특별한 무리 없이 적절한 데이터가 잘 삽입 됐습니다.

 

 데이터가 들어갔으니 간단히 팝 테스트를 해봅니다.

 

 

 현재 POP은 RPM상 3K로 세팅되어 있으며, 이 경우 대략 3500RPM 이상의 영역에서 악셀오프시 반응하게 됩니다. 폭스바겐 차량의 경우에 저희는 팝맵 데이터를 직접 구성해서 넣기에 팝이 터지는 시기에 대해 조절해서 넣습니다. 현재 3K~4.5K rpm CUT으로 데이터가 준비되어 있으며, 폭스바겐/아우디 계열의 차량인 경우 구형 모델인 경우 RPM Range에 따라, 신형은 TCU 로직에 따라 S에서만 구현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